네덜란드에 처음에 오면 아마 어느 버스를 타야 하는지도 모르고 내일은 날씨가 어떨지도 잘 모를 거예요. 그럴 때 도움이 되는 네덜란드 생활 시 필수이자 유용한 어플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
9292
‘9292’는 네덜란드에서 대중 교통 시간을 검색하기에 편리한 어플이에요. 버스 시간, 기차 시간, 지하철 시간, 트램 시간과 페리 시간을 모두 검색할 수 있어요. 이 어플은 영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많은 네덜란드인들은 이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다녀요.
‘From’은 출발지를 의미해요.
‘To’는 도착지를 의미해요.
출발할 날짜와 시간으로도 검색할 수 있고 도착할 날짜와 시간으로도 검색할 수 있어요.
‘Departure’는 출발 날짜와 시간을 의미해요.
‘Arrival’은 도착 날짜와 시간을 의미해요.
갈아타는 시간이 더 필요하면 ‘Extra options’를 누른 다음에 ‘Extra transfer time’을 눌러 보세요.

NS
네덜란드에서는 ‘NS’가 가장 큰 열차 회사예요. NS 어플과 9292어플은 비슷하지만 NS어플로 기차표도 살 수 있어요. 기차표가 어플 안에 저장되니까 표를 프린트 하지 않아도 돼요. ‘Disruptions’에서는 공사 중이거나 운행 중단된 구간의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요금도 알 수 있고 열차 시간이 연기되거나 플렛폼이 바뀔 때도 이 어플로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해요.

다른 편리한 어플:
- Taxi TCA: 암스테르담의 택시 서비스
- Flattire: 자전거 수리 서비스
- Flitsmeister: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는 어플
쇼핑과 배달
Thuisbezorgd.nl
‘Thuisbezorgd’는 음식 배달 어플인데, 쉽게 음식을 시켜 먹을 수 있어요. 집 주소를 적어 넣으면 근처에 어떤 식당에서 주문이 가능한지 나와요. 메뉴와 식당평을 볼 수 있고 음식을 시킨 후에 iDeal (네덜란드 은행 카드), 비자, 마스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페이팔로 결제할 수 있어요. 현금으로 내고 싶으면 그것도 가능해요. 다양한 배달 음식을 시켜 먹을 수 있는데 피자, 헴버거, 스시, 중국 음식, 터키 음식, 인도 음식을 등을 주문할 수 있어요.

Marktplaats
‘Marktplaats’는 네덜란드의 중고 물품 거래 어플이에요. Marktplaats는 벼룩 시장과 비슷한데 중고 자전거, 중고 가구, 중고 책, 심지어는 집까지 거래할 수 있어요. 현금, iDeal (네덜란드 은행 카드)과 페이팔로 결제할 수 있어요.

다른 편리한 어플:
- Bol.com: 종합 쇼핑몰
- PostNL: 택배 보내기
- Reclamefolder: 모든 상점의 할인 상품 전단지
- Greetz - kaarten en cadeaus: 엽서, 꽃, 풍선 배달 서비스
- Fleurop NL: 꽃 배달 서비스
날씨
Buienradar
네덜란드 날씨는 변덕스러워서 네덜란드에 살면 날씨를 예측해 주는 어플이 꼭 필요해요. ‘Buienradar’는 실시간 기상 상태 체크에 아주 유용해요. 영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직관적으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어요 (기온, 바람 세기 등). 구름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앞으로 2시간, 3시간, 24 시간 안에 구름 이동이 어떻게 되는지 볼 수 있어요.
비 예측 어플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가 올지도 볼 수 있어요.
‘Licht’는 비가 조금 온다는 뜻이에요.
‘Matig’는 비가 적당히 온다는 뜻이에요.
‘Zwaar’는 비가 많이 온다는 뜻이에요.

Buienalarm
‘Buienalarm’은 언제 비가 올지 알려줘요. 비가 얼마나 오는지를 (Licht, Matig, Zwaar) 기준으로 어플이 언제 나한테 경고 메시지를 보낼지 선택할 수 있어요. 구름의 위치를 볼 수 있는 지도도 있고 앞으로 24 시간 기상 상태도 볼 수 있어요.

방/ 아파트/ 원룸/ 집 구하기
Kamernet
‘Kamernet’은 방 구하기 어플이에요. 특히 학생들에게 이 어플은 편리해요. 위치, 월 임대료, 방 크기로 방을 찾을 수 있어요. 보통 같은 집에 거주하는 다른 학생들과 부엌, 목욕탕과 화장실을 함께 공유해요. 네덜란드에서 학생들은 보통 함께 살아서 외롭지도 않고 네덜란드 사람들도 만날 수 있어요. 아파트와 원룸도 몇 군데 있지만 더 비싸요.

Funda
Kamernet보다 ‘Funda’에는 아파트와 원룸이 더 많고 일반 가정집도 찾을 수 있어요. 위치, 가격 혹은 월 임대료로 원하는 집을 찾을 수 있어요. 광고 아래에 연락처가 있어요. 이 어플도 영어를 지원해요.

금융
Tikkie
더치 페이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 한 사람이 한꺼번에 계산하지 않고 각 개인이 구매한 부분에 대해서 돈을 따로 치르는 계산 방식을 뜻해요. 가끔 더치 페이는 좀 불편해서 종종 한 사람이 한꺼번에 계산하고 다른 사람들이 나중에 계산한 사람에게 돈을 갚아요. ‘Tikkie’에서는 계산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돈을 갚으라고 상기시켜 줄 수 있어요.

다른 편리한 어플:
네덜란드 은행 어플도 많이 있어요.
- Rabobank
- ING
- ABN Amro
- ASN Bank
- SNS Bank
네덜란드의 어플을 안내해드렸는데 네덜란드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됐으면 해요.
Comments